프로스트의 시
‘The Snow Man’에는 우리가 이전까지 생각해오던 이미지와는 다른 눈사람의 모습을 볼 수 있다. 우선 The Snow Man'의 'Snow'와 'Man'사이의 간격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도 우리가 생각하던 눈사람을 지칭하는 것만은 아님을 알 수 있다. 이 시를 다 같이 모여 분석한 결과, 우리는 프로스트가
생각한다.
이웃을 불러 함께 담장을 고치려 하는데 화자는 담이 꼭 필요한가에 의문을 품게 되고, 이에 이웃은 그저 “좋은 담이 좋은 이웃을 만든다(Good fences make good neighbors)”라는 말뿐이다.
2. 화자 이미지
나이 : 40대
성격 : 유연한 사고를 가진 사람
톰 소여의 나이든 버전
3. 시분석
분석학에 영향받아 인간의 비이성적, 비논리적 세계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문학의 한 줄기로서 낭만주의, 상징주의, 다다이즘과 그 맥을 잇고 있다.
② 특징 : 무의식적 세계를 존중한 '자동 기술(自動記述)' 방법 도입
③ 대표적 작가 및 작품 : 제임스 조이스의 <율리시스>, 말셀 프로스트의 <잃어버
작품은 이렇다’라고 단정 지을 순 없을 것이다. 따라서 본고도 I. A. Richards의 이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좌담을 통해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열린 시각으로 수용하고자 한다.
Ⅱ. I. A. Richards의 포괄과 배제
I. A Richards는 시의 형식을 강조하는 영미의 신비평이론가이다. 그
Ⅰ 서 론
왈라스 스티븐스(Wallace Stevens, 1879-1955)의 시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. 그러한 방법론들을 몇 가지 살펴보자면, 대표적으로 신비평적인 시각에서 작품을 분석하여 그의 시론을 설명해내는데 주력했던 연구, 1970년대의 현상학적 비평가들의 연구, 그리고 스티븐스의 시
시와 나쁜 시를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이 있을까. 오늘날 많은 작품과 비평이론들이 있지만 누구도 ‘이 작품은 이렇다’라고 단정 지을 순 없을 것이다. 따라서 이 글에서는 리차즈(I. A. Richards)의 이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좌담을 통해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열린 시각으로 그의
시작하게 되고 이것이 이루어졌을 때 완전한 인격체를 형성하여 행복감을 만끽하게 된다. 울프는 양성론이 정신의 조화와 통일로써 삶을 풍부가게 해 주며 양성적인 정신으로 작품을 썼다고 주장한다. )
의식의 흐름
Woolf는. 전통적 소설기법에서 탈피하여 의식의 흐름을 통한 순간에서 순간으
시인은 작품의 동기라고 할 수 있는 봄날의 그리움을 효과적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일련의 정경을 제시하는 방법을 택하였다. 이에 사용된 소재 내지 상관물은 크게 산과 바다로 나뉘며, 각각 ‘산→풀 잎사귀(청청함)→산새(죄죄 제 흥을 노래함)’와 ‘바다→파도(중중 흰 거품이 밀려옴)→배(흰 돛)’
1. 신비평이란?
1.1. 신비평의 등장 및 전개 과정
영미 신비평 이전의 문단은 ‘작가가 누구인가?’ 혹은 ‘누가 문학 작품을 비평했는가?’ 에 따라 문학 작품의 해석이 좌지우지 되었다. 이 시기의 비평은 작가의 개인사 혹은 특수한 감수성을 가진 예술가의 주관에 의해 해석된다는 관념에 의해